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척추 장해 평가, 척추의 구조, 추간판 탈출증 증상, 후유장해의 설명, 치료방법 (교통사고 추탈 후유장해 등)

by 사고레터 2023. 2. 18.

교통사고로 흔히 볼 수 있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척추의 구조, 추간판 탈출증 증상, 검사방법 등을 모두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다소 길어졌습니다. 추후 2편에서 후유장해 - 한시장해, 맥브라이드식 평가방법에 대해 추가작성 후 본 포스팅에 내용을 포함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목차를 만들어 필요한 부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목차 -

척추의 구조
장해진단의 시기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 및 요추부 섬유륜 팽윤증 (buldging disc)
요추 추간판 탈출증
기왕증

 

 


척추의 이해

 

 

  척추의 구조

척추는 경추7개의 추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흉추12개 요추5개 천추5개 미추3~6개의 추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인이 되면서 천추와 미추는 1개의 뼈로 골화됩니다. 

경추, 흉추, 요추는 가동 추골이고, 천추와 미추는 독립하여 움직일 수 없는 고정 추골이다. 총 33개의 추로 구성 된다.

*소아 였을 때 32~35개의 추골로 이루어져 있다가, 성인이 되면서 25개의 추골로 형성되며 척추체를 이룬다.

척추는 두개골부터 골반까지 인대와 근육으로 강화되어 신체 구조를 지탱하며, 팔 다리와 연결된 신경을 관통하는 척추가 추궁 사이로 내려온다.

 

  추골의 형태

추골은 추체와 추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공으로 연결됩니다. 추공은 척추를 통해 척추관을 이루고 있으며, 내부에 척수가 위치한다. 추궁에는 3종류 7개의 돌기가 있으며, 1개의 극돌기와 2개의 횡돌기가 있다. 인접한 추골의 관절 돌기와 연결되는 2개의 상관절 돌기와 2개의 하관절 돌기가 존재한다.

 

 

  추간원판

추골의 추체를 결합하는 섬유연골의 원판을 추간 원판이라 한다. 추체에 부착된 부분은 초자연골, 그 사이에 있는 중심부를 수핵이라 하고 수핵주변을 감싸는 섬유륜이 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수핵 탈출증이  번번히 발생된다.

 

 

  요약

*디스크(=추간판)

*디스크는 척추와 척추를 연결해주는 연결 조직이고, 체중/충격 부하 시 충격흡수 역할을 한다. 디스크는 섬유륜이란 외부층과, 중심부인 수핵으로 구성되어있다. 퇴행성 또는 외상에 의해 디스크 안의 수핵이 섬유륜의 틈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면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 반응으로 신경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한다. 흔히 추간판 탈출증은 요추의 제일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디스크에서  일어난다.



척추 손상

  척추 손상의 종류

척추염좌 - 좌상, 염좌, 섬유륜 팽윤증, 

추간판탈출증 

척추 골절 - 압박골절, 횡동기 골절, 극돌기 골절

 

 교통사고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탈출증·병명이 추간판 탈출증, 경추 및 요추의 염좌이다.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 외상이 보이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주로 퇴행성 소견을 듣고선 나는 사고난 적도, 병원간 적도 없는데? 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추간판 탈출증은 기본적으로 퇴행성 (M코드) 진단을 하고, 한시장해를 따져 보험사와 합의하게 된다. 

 

 

 

 

  장해진단의 시기

통상 발병일로부터(사고발생일로 부터) 최소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판정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수술이 불필요한 경우   전문가를 통하여 보험사와 조기합의를 하는 방법도 있다. 6개월이 지난 시점에도 장해n%/한시n년이 나올테니까 지금 시점에 조기합의를 하자는 내용이다. 교통사고 피해자에게는 대처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 움이 필요하다. 추간판 탈출증을 진단받았다면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 후 합의 방향성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 증상

(1) 통증- 경추부, 어깨 등으로 자발통과 운동 시 통증

(2) 결림- 경추부, 견갑상부, 등근육 결림현상

(3) 경추부 운동제한-통증과 결림에 의한 운동제한

(4) 기타 증상-전신의 나른함, 주의력산만, 팔의 나른함과 탄력감 손실, 손의 마비현상이 초래된다.

 

. 경추손상으로 인한 신경증상

경추부 1-2 : 상부경부 제1, 2의 장해와 편두통이 심해지고 머리 뒷부분에 감각이 둔해지거나 과민반응이 일어난다.

경추5-6: 통증과 지각장해 외에 상완 이두 근 반사의 저하와 근력저하를 수반한다. 어깨부위에 방사통과 엄지손가락 중심으로 감각이 둔해지거나 과민반응이 일어난다.

경추 6-7: 손가락 중지를 중심으로 감각이 둔해 지거나 과민 반응이 일어난다. 어깨 근육통도 동반한다. 상완 이두근사의 저하와 근력 저하도 수반된다.

경추 제7-흉추 1번간 어깨 아래쪽 중심으로 방사통이 발생되고, 새끼손가락 위쪽으로 감각이 둔해 지거나 근력의 저하현상이 나타난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인한 맥브라이드 상의 척추 장해율은 12%-47%까지 적용된다. 이러한 추간판 탈출증도 현재 손해보험사들은 사고 기여도를 적용하고 다시 한시장해를 적용하여 손해배상금액을 정한다.

 

다. 검사방법

이학적인 검사로는 Spurling Test가 있다. 이 검사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 두부를 환부쪽으로 돌리면서 압박을 가하여 증상을 유발시킴으로써 진단한다. 또 다른 하나는 Jacksom Test방법이 있다. 이 검사의 방법은 머리를 바로하고 위에서 누르거나 경추를 건강한 쪽으로 타동적으로 경사지게하고, 아픈 쪽의 어깨를 눌러서 통증이 유발 되는 경우에 경추 추간판 탈출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즘은 M.R.I. 검사를 통하여 추간판 탈출증과 탈출 소견을 정밀하게 진단 할 수 있다.

 

. 경추 손상 시 치료

(1) 보존적 치료 보통 3~6주간 시행하며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2) 수술적 요법 추간판제거술 후 추체간골 유합술, 인공 디스크 치환 술, 추 간 공 확장술 등이 있다.

(3) 경추간판 탈출증의 수술 적 치료의 적응증 척수 압박으로 인한 척수병증이 있을 때, 신경 근 압박으로 심한 신경근 병증이 있을 때, 보존적 요법 3~6주간에 실패한 신경근 병증이 있을 때 시행한다.

 

요추, 천추 염좌 [접은 글]

더보기

(1) 원인 요추 천추 염좌는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교통사고로 인한 것은 대부분 급성이다. 요추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조직에 손상을 받고 급성기에는 부종과 근육의 경련을 일으켜 심한 동통이 생기며 운동제한이 심하게 발생한다. *맥브라이드 식 표상에는 장해율이 13%-42% 까지 적용된다.

 

 (2) 일반적 주요 증상

요부의 통증과 운동 제한, 허리 회전, 또는 몸을 급히 비틀거나 무거운 물건을들 때, 주로 교통사고 발생 시 허리에 심한 충격을 받았을 때 요추 인대 및 요부 근육 등이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심할 경우에는 인대나 근육의 섬유가 찢어져 생긴다. 급성기에는 요부에 자발통과 압통이 있고 허리 운동 장해, 요통 등이 발생 한다. 대부분 이 동통은 둔부, 서혜부, 대퇴부 후방 등 으로 퍼져 나가는데 하지 방사통은 드물고 감각 둔마등과 같은 신경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3) 치료방법

치료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보존적 요법이 있으며 급성기의 경우와 만성기의 경우로 나누어 시행한다. 급성기 치료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약물요법도 사용한다. 약물 요법으로 는 소염 진통제, 근이완제, 정신 안정제, 신경기능 부활제 등이 사 용된다. 만성기에는 약물 요법과 물리 요법으로 치료한다. 물리 요법으로는 온영 요법, 견인 요법, 운동 요법 등이 있다.

 

 

 

 

 

  경추 및 요추부의 섬유륜 팽윤증 (buldging disc)

퇴행성변화(가령적 변화) 라고 하며 이를 diffuse buldging disc 라고도 사용한다. 방사선과 의사들이 diffuse를 빼고 buldging disc라고만 사용하는 의사도 있다.

 

팽윤증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추간판의 수분이 감소되고 수핵의 탄력성이 감퇴 되면서 척추간판의 섬유륜이 전반적으로 미만성으로 부풀고 튀어 나온다. 수핵이 섬유륜을 뚫고 나와 신경근을 압박하는 추간판 탈출증과는 다르며 추간판 탈출증에서 볼 수 있는 특유 증상인 방사통도 오지 않는다. (퇴행성으로 인한 것이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발생 부위는 제 4-5요추간, 제 5요추-제1천추 사이에서 80% 이상 발생 하며 제4요추 이상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5-10%로 흔하다.  추간판 섬유륜의 파열로 수핵의 전부 또는 일부가 탈출을 일으켜서 척수의 경막이나 신경근을 압박하여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요추간판 탈출증 발생은 교통사고 차 대 차 추돌사고와 보행자에게 차량 앞 범퍼로 외력을 가함으로써 흔히 발생하는 부상이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일반적인 압박 신경근 현상으로는 제 3-4 요추 간에 제4요추 신경근, 4-5요추간 사이에는 제 5 요추 신경근, 5 요추- 1천추간 사이에서는 제1천추 신경근 압박 증상을 보인다.

 요추 3-4 사이에 간판 탈출증의 증상으로는 대퇴 사두근 운동 저하가 나타난다. 그리고 내측 족관절 및 족부의 감각 저하가 발생하며 슬관절 저하가 일어나고 대퇴부에 통증이 발생한다.

 요추 제 4-5 간 탈출증이 증상으로는 제 1 족지 신전근 운동 저하가 나타나고 제1 족지 및 배부에는 감각저하가 나타난다. 족하지부에는 통증을 호소한다.

5 요추- 1 천추간 탈출 증상으로는 장단지 근즉족저굴곡이 나타나고 외측 족관절 감각 저하 발생되고, 아킬레스 반사 저하가 나타난다. 특히 통증으로는 족관절부 우측 하지부에 발생 한다.

 

 

  검사방법

하지 직거상 검사 방법(Straight Leg Raising Test)가 있다. 이 방법은 슬관절을 신전시킨 상태에서 하지를 거상 시켜서 고관 절을 굴곡시키면 좌골 신경이 긴장됨으로 하지에 통증을 발생시 키는 검사법이다. 대퇴 신장 검사 방법으로는 상 요추부 탈출증 에서는 허자 직거상 검사에서 음성 소견을 보이게 된다. 이때 환자를 엎드리게 한 자세에서 고관절을 신전시키면서 슬관절을 굴곡 시키면 대퇴 부에서 통증이 악화된다.

Patrick-Fabere Test 검사 방법으로는 고관절을 굴곡 외회전 시키면 통증이 발생한다. 특히 고관절과 천장 관절 병변을 시사한다. 요추 단순 엑스선 촬영, 요추 CT, 요추 MRI 촬영, 요추 척수강 조영술, 척추간반조영술 의 방법으로 좀 더 명확하게 검사를 한다.

 

 

 

 

  기왕증

 기왕증의 정의

기왕증이란? 사고 시점 그 이전부터 이미 피해자에게 있어 왔던 질병이나 외상, 특이체질 등의 병력을 칭한다.

현재의 사고로 인한 후유증 장애에 대하여 기여한 기왕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피해자의 기왕증으로 치료기간의 장기화, 치료종결 후 후유장해 정도의 확대라는 결과 발생에 기여한 경우 기왕증이 그 특정 상해를 포함한 상해 전체의 결과 발생에 대하여 기여하였다고 인정되는 정도에 따라 피해자의 전 손해 중 그에 상응한 배상액을 부담하게 하는 것이 손해의 공평한 부담을 위하여 타당하다. 기왕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한 피해자가 사고를 당한 경우와 동일시 될 수는 없다.

 

*자동차보험 보상실무 상 분쟁이 있는 것은 기왕증 진료비의 부담주체와 가해자가 피해자의 손해(적극적 손해와 소극적손해를 모두 포함함)에 대하여 어느 정도까지 배상하여야 하는 점이다. 

 

 기왕증의 판단

기왕증의 존재여부 및 기여도(%)는 의사 등 감정인의 감정을 토대로 한다. 일반적인 기왕증 기여도 적용 공식을 정리하면 피해자에게 기왕증이 있고, 그 기왕증이 사고로 인한 후유장애에 대하여 어느 정도 기여를 한 경우와 2개 이상의 신체 부위에 장애를 입었고 기왕증이 그 중 어느 정도 기여를 한 경우로 구분한다

 

 기여도 부분

기여도란 과거 피해자가 가진 병력등과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가 경합된 경우(기왕증), 과거의 병력 등이 교통사고 후유장해에 기여 한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의 보상처리는 보통 비율적 책임주의에 의하여 처리한다.

 

 중복장해의 처리 및 가중장해의 처리

중복 장해의 경우에는 동일한 사람에게 동일한 사고로 두 가지 이상의 장해가 남는 것으로 장해의 평가는 병합평가를 적용한다. A B의 병합() : A 50% 장해, B 30% 장해인 경우에는 50+(100-50)*30%=65% 가 평가된다. 가중 장해의 경우에는 신체에 장해가 있던 자의 동일 부위에 다시 장해의 정도가 가중된 것이다. 가중된 부분에만 보상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가중된 장해등급의 보상금에서 이미 존재한 장해의 보상금을 공제하면 된다.

 

 

 

  참고문헌

더보기

이규복. "자동차 손해보험 배상의학에서 한시장해평가의 문제점."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2016. 서울 

김정좌, 의학이론, (주)고시아카데미, 2014

정형익, 신체손해배상실무, (주)고시아카데미, 2015

이광석, 교통사고와 소송실무, 백영사, 2012

김태수, 산재 손해배상실무, 진원사, 2010

문국진, 보험법의학, 중앙문화사, 1998

이숭덕·이승림, 인체의 상해와 장해평가의 실제적 문제, 중앙문화사, 2005

대법원 1994.11.25, 941517 판결; 대법원 2010.3.25, 200995714 판결 등

 

 

 

댓글